닥터 유튜버 고광욱 유디치과 원장.

Q. 이렇게 정직해도 되는 건가요? 

A. 굳이 숨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서요. 특별히 정직하다 생각하지는 않아요.

재밌고 솔직하다. 치대 나온 남자(이하 치대남) 고광욱 유디치과 원장의 유튜브는 이 한 마디로 정리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고 원장은 치과 정보 뿐만 아니라 자신이 제안을 받던 협찬 제품을 직접 실험해 효과가 어떤지 직접 보여준다. 인터뷰에서도 유튜브를 하면서 있었던 일,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모두 솔직하게 말해줬다. 

치과의사 유튜브는 현황이 어떤가요?

치과의사 유튜브는 생태계가 이뤄진 상황은 아니예요. 치과의사 유튜브는 많지만, 제대로 된 치과 얘기를 하면서 구독자가 잘 나오는 곳은 사실 2~3군데 밖에 없어요. 강창용 선생님의 유튜브 구독자 수가 40만 정도로 제일 많은데요. 영상 대부분이 치과 과잉진료 비판이예요. 구독자 수가 15만 정도 되는 치과의사 매직박과 이수진 선생님 유튜브도 치과보다는 개그, 일상 이야기가 더 많고요. 

저는 치과의사 유튜버 중에 4번째로 구독자 수가 많은데요. 제대로 된 치과 정보를 말하는 유튜버 중에서는 1위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유튜브 협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유튜브는 협찬으로 굴러가는 매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유튜브 자체는 수익이 별로 나지 않아요. 한 2~3백만 정도 나오는데요. 적은 돈은 아니지만 영상 촬영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유튜브를 수익 목적으로 하면 유튜브 수익만으로 안 돼요. 유튜브로만 순수 수익을 벌려면 구독자 수가 100만 이상은 돼야 해요. 그래서 협찬을 받죠.

하지만 치과의사가 제품을 리뷰하려면 더 철저하게 검증을 해야 해요. 일반인이 리뷰하면 괜찮지만 치과의사는 전문가니까 의미가 달라지잖아요. 치과의사가 치과용품을 함부로 리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협찬 제안을 받은 제품이 어떤지도 솔직하게 말씀하시는데요. 이로 인해 다른 업체로부터 항의를 받은 적이 있나요?

직원과 훈훈하게 다음 유튜브 영상 회의를 하는 고광욱 원장.
직원과 훈훈하게 다음 유튜브 영상 회의를 하는 고광욱 원장.

그런 연락이 올 일은 별로 없죠. 다만 전에 자외선 칫솔 살균기가 정말로 자외선이 나오거나 살균이 되는지 영상을 올린 적이 있었어요. 처음에 내린 결론은 '살균이 그다지 되지 않는다'였는데요.

보니까 제 실험에 오류가 좀 있는 거예요. 그래서 칫솔 살균기 제작 업체 두 군데로부터 "제대로 살균을 하는 데도 있는데 도매급으로 다 안 되게 표현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항의 연락을 받았죠. 그 말도 맞는 거 같아서 일단 영상을 내리고 업체 한 곳과 대학 실험실, 공인 시험기관에서 제대로 실험을 진행해서 영상을 새로 올릴 계획입니다.

유튜브를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었나요?

제가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치과의사들이 우르르 몰려와서 '싫어요'를 누르고 악플을 달았어요. 그 때는 좋아요 수와 댓글이 중요할 때라 많이 난감했죠. 지금은 하루에도 10만~20만명씩 제 유튜브를 보니까 치과의사가 와봤자 얼마 안 돼요. 지금은 오지도 않고요. 

유튜브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유튜브가 성장하려면 '재미'가 가장 중요해요. 제가 유튜브를 하면서 가장 보람있을 때가 사람들이 재밌다는 반응을 보일 때예요. 치과의사 유튜브가 많지만 인기가 없는 이유는 설명할 때 시험공부 요약정리처럼 말해 지루해서가 제일 크다고 생각해요. 듣기 편하고 내용이 재미있어야 내용이 어떻든 귀에 들어와요. 소설을 쓸 때나 유튜브를 만들 때나 사람들이 끝까지 보려면 일단 재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영상에서 헛소리를 하면 안 돼요. 제가 쉽게 이야기하려고 하잖아요. 쉽게 표현하면 그만큼 내용에 구멍이 생길 수 있어요. 구멍이 생기면 듣는 사람은 자기가 편한대로 바꿔서 해석할 수 있잖아요. 제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죠. 쉽지만 틀린 내용을 말하지 않는 것. 그게 고민이라면 고민입니다.

유튜브치대남_치과의사 고광욱_Dentist

저작권자 © 메드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